2024년을 맞이하여 대ㅐ한민국 정부는 청년들을 위한 지원 정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번 예산안은 2023년 대비 18.2조원 증가한 656.9조원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알는 2024년 청년 지원 정책의 주요 내용 입니다.
취약청년 지원
가족돌봄 청년
13~34세의 가족돌봄 청년에게 가독돌봄서비스바우처 기간을 6개월에서 12개ㅐ월로 확대합니다.
본인의 신체 및 정신건강 개선을 위해 분기당 50만원의 자기돌봄비를 지원합니다.
고립은둔 청년
고립은둔 청년을 위한 방문 상담, 공동 생황 경험, 가족관계회복 등의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사회 복귀와 재 적응을 지원합니다.
자립기반 지원
자립준비청년
아동복지시설이나 위탁가정에서 자란 청년들의 자립 수당을 월 40만원에 서 50만원으로 샹향조정합니다.
주거, 의료비, 자격증 취득 등 맞춤형 사례관리를 제공합니다.
무직자 청년 지원
청년 무직자를 위해 10개소의 무직자 청년 플랫폼을 운영하여 사회 복귀를 지원합니다.
첨단 산업 훈련 지원
반도체 및 2차전지 분야 훈련을 지원하며, 한미 첨단 분야 청년 교류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300명에게 혜택을 제공합니다.
빈 일자리 취업 장려금
조선, 물류 등 분야에서 6개월간 최대 200만원의 취업 장려금을 지원합니다.
생활지원
K-PASS도입
알뜰교통카드 대신 청년에게 30%할인을 제공하는 K-PASS를 도입합니다.
기술 자격시험 응시료 할인
한국산업인력공단의 483개 시험에 대해 50% 응시료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기초 차상위계층 국가 장학금
전액 지원을 확대합니다.
공동주택 분양. 임대 증가
분양과 임대 주택 수를 증가시켜 주거 안정을 도모합니다.
군인지원
초급 간부 및 병 지원
초금 간부의 관사 개선, 복무장려금 인상 및 대상 확대, 병장 봉급 및 사회진출 지원금 인상 등을 포함합니다.